자작 스프레이부스 DIY 건담 프라모델 후드

Posted by Mr.99
2018. 5. 30. 17:10 MR.00 프라모델 조립 및 도색/프라모델 ETC


 프라모델의 종착역인 에어도색에 입문을 하기 위해서 꼭 필요한 스프레이부스입니다. 시중에 나와있는 제품들은 가격들이 좀 나가는데 성능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그래서 처음 입문하는 저는 많이 망설이다가 하나 만들어 보기로 했습니다. 하는 일이 현재는 주방가전 총판에 있다보니 바로 아이디어가 떠오르더군요.



 시중에 파는 비틀벅 스프레이 부스 같은곳에는 위의 사진과 같이 그냥 팬이 하나 달랑 달려있고 가이드와 자바라로 연결된 배기호수만 연결되어 있습니다. 휴대가 편리하다고 적혀있는데 제가 보기에는 락카도료를 뿌리는데 흡입이 매우 안될것 같은 느낌이 들었습니다. 그리구 현재 살고있는곳이 원룸이어서 더욱더 안되겠다고 판단이되어 하나 만들었습니다.


 준비물은 주방에 있는 슬림후드 하나와 옥션에서 만들어서 파는 위의 나무틀입니다. 슬림후드의 가격은 25,000원 정도 합니다. 둘이 합치면 오만원 선인데 시코로팬급의 성능을 자랑합니다. 주방에서 쓰는 후드가 강력하기때문입니다. 소음도 그렇게 심하지 않구요. 직접 만들어서 사용해본 결과 원룸에서 쓰는데도 완벽히 빨려 나갑니다. 신너냄새가 남지 않아요.



 준비물은 슬림후드 / 나무틀 / 글루건 / 전동드릴과 드라이버 / 만들려는의지 이렇게만 있으면 되겠습니다. 의지가 가장 중요하겠죠. 유투브에도 한번 올려보았습니다. 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흡입력은 정말 좋습니다. 이제 자작 스프레이 부스를 만드는 방법을 알려드릴께요. 그렇게 어렵지 않습니다. 작업환경만 좋으면 두시간안에 만듭니다.



 먼저 제가 알려드린 나무틀을 구매하시면 원형으로 크게 구멍이 뚫어져 있는데 슬림후드의 모터와 규격이 맞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구성품중에 바닥판을 뚫어야 합니다. 구멍난 부분은 테이프나 다른 판으로 막으면 되겠습니다. 왼쪽의 구멍이 모터가 들어갈 구멍입니다. 오른쪽 톱니처럼 뚫린 구멍은 환기 구멍입니다.



 슬림 후드의 모터입니다. 위의 사진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전원 부가 빠져 나가야 하기 때문에 약간 각지게 뚫었습니다. 후드에서 팬을 뜯어내는것이 일이지만 펜치만 있으면 일사천리입니다. 어차피 프레임은 필요없기 때문에 망치로 뚜드러 깨버려도 상관이 없겠습니다. 모터와 플라스틱만 필요하니까요.



 모터를 안에 넣어 피스로 고정을 해주시고 공간이 남는 부분은 글루건으로 막아주시면 되겠습니다. 팬의 모양을 보시면 시코로팬과 같습니다. 재질이 플라스틱이란거만 다르겠지요. 모터부분으로 에어를 분사하면 오른쪽 톱니바퀴 구멍으로 빠지게끔 플라스틱 커버를 씌울껍니다. 연필로 희미하게 그린 부분을 보시면 되겠습니다.



 후드에 있는 플라스틱커버로 덮어주시고 피스로 조여주신다음 새는 부분이 없게 면과 닿는 부분을 글루건으로 마감해주시면 완벽합니다. 바로 모터옆을 통하여 뒤쪽 배기구로 바로 빨려 나갑니다. 제가 위치를 잘못잡아서 저렇게 모터가 치우쳤지만 새로하시는 분들은 가운데쪽으로 잡아주시면 되겠습니다.



 뒷면에 전원부와 모터가 들어가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저 부분은 글루로 막아줘야 해서 사포로 좀 밀어줬습니다. 나무틀을 사면 그 안에 사포도 동봉되서 오니 따로 구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리고 톱니 원은 어차피 배기구로만 쓰이기 때문에 대충 뚫었습니다. 하지만 배기구에 설치할 부품보다는 크면 안되겠습니다.



 글루 작업한 사진입니다. 다 후드에 들어 있는걸 가져다가 붙인겁니다. 어렵지 않습니다. 깨끗하게 할 필요도 없습니다. 그냥 피스박고 글루칠을 계속 하면 되겠습니다. 다이소에서 산 글루건이 이렇게 요긴하게 쓰일 줄 몰랐습니다. (원래는 전선만 붙이려고 샀는데....완전 요긴했습니다)



 바닥면을 뒷면으로 하고 뒷면을 바닥으로 해서 만들었습니다. 완벽하게 스프레이 부스가 되었습니다. 나무라서 그런지 무게가 조금 나가지만 성능만큼은 정말 좋습니다. 초짜가 만든것 치고는 잘만들었다고생각하는데 쓸데 없다고 생각하시는 분도 있겠죠 ㅠㅠ



 내부 모습입니다. 오른쪽으로 좀 치우쳐져서 좀 아쉽긴 합니다. 처음 만들어본거라 그렇습니다. 새로 하시는 분은 배기구가 옆으로 가도 상관이 없으니까 가운데 쪽으로 하셔도 무방하겠습니다. 밑에 원형은 시코로 팬을 쓰시는 분들이 그냥 자바라만 연결하여 사용하면 될 것 같습니다.



 후드의 선을 정리한 모습입니다. 옆에 스위치도 있구요. LED등도 상단에 달아 놨습니다. 처음 만든것 치고는 잘되어 뿌듯합니다. 부족하지만 긴글 읽어주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궁금한 부분은 댓글 남겨주세요~